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7월 24일부터 8월 24일까지 1,72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699만7,74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 7월 브랜드빅데이터 8,497만9,722개와 비교하면 14.14%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며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민지, 방탄소년단 정국, 뉴진스 하니, 뉴진스 해린, 방탄소년단 지민, 블랙핑크 지수, 방탄소년단 뷔, 뉴진스 혜인, 뉴진스 다니엘, 워너원 강다니엘, 오마이걸 미미, 에스파 윈터, 오마이걸 아린, 소녀시대 윤아, 더보이즈 주연, 오마이걸 유아, 트와이스 정연, 블랙핑크 리사, 블랙핑크 로제, 레드벨벳 슬기, 슈퍼주니어 규현, 방탄소년단 진, 르세라핌 홍은채, 소녀시대 태연, NCT 재현, 레드벨벳 웬디, 세븐틴 민규, 아이브 안유진, 슈퍼주니어 희철, 엔믹스 지니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만2,946 미디어지수 109만8,306 소통지수 104만9,787 커뮤니티지수 133만5,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61만6,273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5만8,076과 비교해보면 124.3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뉴진스 민지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1.63% 상승, 브랜드이슈 49.71% 상승, 브랜드소통 7.83% 상승, 브랜드확산 0.9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