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16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935만5,473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 7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427만3,197개와 비교하면 29.76%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며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지민,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강다니엘, 워너원 황민현, 엑소 백현, 더보이즈 주연,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박지훈, 세븐틴 조슈아,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더보이즈 현재, 슈퍼주니어 규현,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제이홉, 워너원 김재환, 인피니트 김성규, NCT 마크, 인피니트 이성열, 뉴이스트 렌, 세븐틴 준, 인피니트 남우현, 동방신기 유노윤호, 제로베이스원 성한빈, 샤이니 키, 세븐틴 민규, 인피니트 장동우, 샤이니 온유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40만5,488 미디어지수 98만3,303 소통지수 232만16 커뮤니티지수 328만3,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699만2,686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63만7,262와 비교해보면 50.7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11% 상승, 브랜드이슈 79.57% 상승, 브랜드소통 49.03% 상승, 브랜드확산 44.3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