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참가…'164억 원' 수출 상담 성과

강지용 기자

2023-08-18 20:57:15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한국관 전경 /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한국관 전경 /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3 베트남 식음료박람회(Viet Food & Beverage 2023)’에 참가해 1,225만 달러(약 164억 원)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18일 밝혔다.

‘베트남 식음료박람회’는 올해 27회째를 맞이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식음료 전문 박람회다. 올해는 전 세계 20개국 700여 기업이 참가했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전북도, 경북도 지자체와 협력해 우수 K-푸드 수출업체 14개 사와 함께 총 20개 부스 규모의 ‘한국관’을 설치하고, 포도, 배, 버섯 등 신선 농산물부터 인삼류, 김치, 떡볶이 양념, 전통주, 음료류, 건강식품 등 다양한 K-푸드의 매력을 집중 홍보했다.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한식 스튜디오 시식 행사 /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한식 스튜디오 시식 행사 /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특히, 박람회 참가업체들의 실질적인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베트남 유력 식품 바이어 50여 명을 초청해 ‘1:1 바이어 매칭 상담회’를 추진한 결과, 1,200만 달러 이상의 실효성 높은 현장 상담이 이뤄졌다.

참가업체 A사는 “현지 유력 바이어들에게 우리 제품을 설명하고 상담을 진행하며 베트남 시장의 이해도가 높아졌고, 동시에 긍정적인 가능성도 확인해 고무적”이라며 “상담을 진행한 바이어들과 지속 교류해 우리 제품이 실제 수출로 이어지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관 내에 마련한 ‘한식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K-푸드의 현장 시음·시식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베트남 대표 음식인 반쎄오에 김치를 접목한 ‘김치 반쎄오’와 퓨전 떡볶이, 라면 등을 맛보려는 참관객들이 몰려 준비한 음식이 조기 소진되기도 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아세안 최대 K-푸드 수출시장인 베트남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국가”라며 “현장에서 K-푸드의 뜨거운 인기와 높은 수요를 다시금 확인한 만큼, 지속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제품 발굴과 판로개척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1:1 바이어 매칭 상담회 /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1:1 바이어 매칭 상담회 /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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