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7월 17일부터 8월 17일까지 측정한 레전드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2,122만1,781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레전드 가수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8월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훈아, 김완선, 엄정화, 백지영, 싸이, 김연자, 이문세, 조용필, 보아, 설운도, 조영남, 이승철, 이선희, 윤종신, 김동률, 김창완, 이현우, 비, 남진, 김흥국, 김정민, 태진아, 김건모, 박진영, 임재범, 현숙, 서태지, 박정현, 양희은, 김종서 순이었다.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훈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5,523 미디어지수 29만269 소통지수 28만7,852 커뮤니티지수 48만3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만3,976으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나훈아 브랜드는 신곡 '기장갈매기'로 소비자 관심을 모았고, 김완선 브랜드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했고 , 엄정화 브랜드는 드라마에서 새로운 색깔로 인기를 모았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