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18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31만4,3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74만7,864개와 비교하면 12.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농심, CJ제일제당, 오리온, 동서, 오뚜기, 하림, 풀무원, 삼양식품, 한일사료, 롯데웰푸드, 매일유업, 동원산업, 대상, 남양유업, 빙그레, 팜스토리, 미래생명자원, 우성, 대한제당, 인산가, 동원수산, 한탑, 푸드나무, 동원F&B, 정다운, 서울식품, 선진, 우양, 샘표, 사조동아원 순이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2,171 미디어지수 65만724 소통지수 55만5,408 커뮤니티지수 137만1,659 시장지수 92만4,988 사회공헌지수 7만1,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만6,9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1만7,610과 비교해보면 9.0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74만7,864개와 비교하면 12.2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54% 하락, 브랜드이슈 18.52% 하락, 브랜드소통 29.24% 하락, 브랜드확산 6.23% 상승, 브랜드시장 2.20% 상승, 브랜드공헌 22.6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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