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정수기 렌털업체 6곳에 대해 지난 2분기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코웨이 △SK매직 △청호나이스 △LG퓨리케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등이다.
코웨이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달간 총 7만8,68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분석 기간 코웨이에 관련한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보았다.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채널 내 '렌털상담' 카테고리를 통해 "쿠쿠정수기쓰다가 약정기간도 오래지나서 이번에 바꾸려고 하는데 코웨이가 후기에 좋다하길래 고민중인데 견적 잘좀 부탁 문의드려보아요", "코웨이 얼음 정수기 지하수용 얼마정도 할까요?" 등 코웨이 정수기 렌털을 원하는 회원들의 글들이 다수 나타났다.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냉온 직수정수기 월요금 젤저렴하고 지원많은곳 추천 부탁드려요"라는 글도 포착됐다.
같은달 또다른 커뮤니티 'MissyUSA'에서는 "쿠쿠 정수기 어떤가요? 코웨이 정수기 너무 오래 써서 바꿔보려고 하는데"라며 기존 코웨이 렌털 이용 고객의 글도 보였다.
SK매직이 4만2,708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지난 2분기 SK매직에 관한 2분기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지난 6월 김완성 신임 대표가 선임됨에 따라 해당 내용에 관한 기사들을 리포스팅하는 정보량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서는 'SK정수기의 황당한 답변'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는데 이 작성자는 "SK매직 정수기를 계약하고 사용하고있는데 저도 바쁘다보니 필터주기를 확인못하고 확인해보니 필터교체시를 3개월이나 지났더라구요"라는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청호나이스는 지난 2분기 1만5,720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6개 렌털 업체 가운데 3위를 기록했다.
청호나이스에 대한 개인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보니 광고 모델 '임영웅'에 대한 언급이 다수 나타났다. 지난 4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청호나이스 광고 진짜 잘뽑았네 목소리도 얼굴도 잘해"라고 말했지만 트로트 가수 임영웅은 지난 4월 청호나이스와의 광고 계약이 만료되며 더이상 '임영웅 효과'를 낼 수 없다는 우려도 일부 보이기도 했다.
LG퓨리케어가 분석 기간 1만5,075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으며 쿠쿠홈시스가 4,924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지난 2분기 현대렌탈케어의 포스팅 수는 1,368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