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7월 13일부터 8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가 4,685만8,362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054만9,740개와 비교하면 7.30% 줄어들었다고 16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며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블랙핑크, 르세라핌, 아이브,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트와이스, 레드벨벳, 엔믹스, 소녀시대, 에스파, 마마무,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스테이씨, ITZY, 우주소녀, 드림캐쳐, 하이키, 케플러, 트리플에스, 걸스데이, 에이프릴, 우아, EXID, 시그니처, 퀸즈아이, 라붐, 클라씨 , 더윈드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만1,860 미디어지수 201만9,755 소통지수 188만8,376 커뮤니티지수 303만6,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824만6,017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70만4,051과 비교해보면 44.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뉴진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11% 상승, 브랜드이슈 16.32% 상승, 브랜드소통 29.95% 하락, 브랜드확산 12.2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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