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714만1,65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5,849만264개와 비교해보면 2.3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8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인피니트, 제로베이스원, NCT, 더보이즈, 스트레이키즈, 샤이니, 몬스타엑스, 비투비, 2PM, 엔하이픈, 트레저,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틴탑, 위너, 에이티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워너원, 동방신기, 펜타곤, 골든차일드, 빅스, 빅뱅, 온앤오프, 보이넥스트도어, 신화, 갓세븐 순이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만9,692 미디어지수 188만8,123 소통지수 192만4,503 커뮤니티지수 239만1,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4만3,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만5,246과 비교해보면 37.7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7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849만264개와 비교하면 2.3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22% 상승, 브랜드이슈 7.01% 상승, 브랜드소통 12.64% 하락, 브랜드확산 7.0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