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기획⑦] e편한세상, 70%대 소비자 호감도 고수...성별·연령별 고른 관심 '청신호'

강지용 기자

2023-08-29 08:07:28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건설업계 아파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 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 호감도, 2022년 해당 아파트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 연령별 정보량 등을 분석합니다.
1회 힐스테이트, 2회 푸르지오, 3회 센트레빌, 4회 한신더휴, 5회 두산위브, 6회 우미 린에 이어 이번 7회에는 DL그룹(DL이앤씨·DL건설)'e편한세상' 브랜드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효성중공업 해링턴 플레이스, KCC건설 스위첸, 삼성물산 래미안, 중흥그룹 중흥S클래스, GS건설 자이, 계룡건설산업 리슈빌(엘리프),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롯데건설 롯데캐슬,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더샵, 코오롱글로벌 하늘채, 금호건설 어울림, ㈜한화 건설부문 포레나, 서희건설 스타힐스, 반도건설 유보라, SK에코플랜트 SK, 동양건설산업 파라곤, 제일건설 제일풍경채, HL디앤아이한라 한라비발디, 태영건설 데시앙, 금성백조주택 예미치, 동원개발 동원로얄듀크, 부영주택 사랑으로, 호반그룹 호반베르디움 (이상 無순) 등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최근 2년간 경기 침체 및 부동산 시장 냉기류로 DL그룹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와 호감도는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으나 낙폭은 크지 않았다. 오히려 타 브랜드 대비 높은 관심도와 호감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주 소비층으로 자리잡을 MZ세대의 관심도는 80%를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DL그룹 e편한세상에 대해 202171일부터 2022630일까지와 202271일부터 2023630일까지 두 기간 온라인 포스팅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DL그룹 e편한세상은 202171일부터 2022630일까지 총 383,99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20222월에 가장 적은 26,629건을, 202112월에 가장 많은 38,991건을 나타냈다.

202271일부터 2023630일까지는 직전 1년간에 비해 e편한세상의 총 정보량이 1.39% 소폭 줄어든 378,646건을 드러냈다. 20235월 가장 적은 28,679건을, 202210월에는 가장 많은 34,583건의 정보량을 보였다.

주로 분양 관련 소식이 이어질 때마다 포스팅 수가 대폭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돼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이 높음을 방증해주고 있다.
202112월에는 당해 분양된 건설사 시공 단지 중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가 세종자이 더 시티에 이어 청약자수 상위 2위에 올랐다는 내용이 대거 보도됐고, DL이앤씨 컨소시엄이 경기주택도시공사 등과 안양 어반포레 자연&e편한세상 2,329가구 분양한다는 소식을 비롯해 인천·의정부 등에도 분양 물량을 푼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에 따른 온라인내 수요자 관심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202210월의 경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경색과 대규모 미분양 사태 등 전반적인 주택시장 냉기류 속에서 당시보다 3년 전 분양가의 무순위 청약 물량이 나오면서 ‘e편한세상송파파크센트럴등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었고, 5,320가구의 성남 중원구 ‘e편한세상금빛그랑메종등 재개발 사업이 완료된 대단지 입주 소식과 청약률이 최고 112:1을 기록한 ‘e편한세상 탕정 퍼스트드림소식이 알려지며 이들이 e편한세상의 정보량을 높인 요소로 추측된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데이터앤리서치는 e편한세상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e편한세상은 202171일부터 2022630일까지 긍정률 77.54%, 부정률 4.65%,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72.89%를 기록했다. 202271일부터 2023630일까지는 긍정률 75.94%, 부정률 5.68%, 순호감도 70.26%를 나타냈다.

직전 1년간에 비해 최근 1년간 긍정률, 부정률은 각각 1.60%P 하락, 1.02%P 상승했으며, 순호감도는 2.63%P 떨어졌지만 e편한세상은 최근 2년간 타 브랜드 대비 5%대 낮은 부정률을 유지했고, 여전히 70%대의 준수한 소비자 순호감도를 고수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6MLBPARK화려한**’이라는 유저는 아파트 삼성 다음으로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이 퀄이 좋더군요라는 제목과 함께 힐스테이트야 원래 1군 탑티어니까 유명한데, 최근 주변지인 신축 입주한 곳 몇 군데 집들이 다녀와서 보니까 의외로 이편한세상 브랜드가 하자도 적은 편이고 꼼꼼하게 잘 짓는 것 같다면서 조경은 살짝 아쉬웠어요라는 의견을 덧붙였다.

이에 몽쉘***’라는 유저는 대림(DL이앤씨)은 그냥 대놓고 탑티어 건설사라고 주장하며 대림이 아크로라는 하이엔드 브랜드 만들어서 e편한세상이 한티어 내려간 느낌이라 그렇지, e편한세상이 의외로를 붙일 정도 급은 아니다라는 답글을 달기도 했다.

지난 3TISTORY‘cat***’이라는 유저는 이편한세상 화랑대 e편한세상 임장이라는 제하의 포스팅을 게재했다. 다량의 사진을 곁들인 서울 중랑구 묵동 소재 e편한세상 임장 후기를 담았으며 이 유저는 해당 아파트에 대해 주변 유해시설이 없고, 주차공간이 넉넉하며, 중랑구에 몇 없는 신축 아파트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202211월에는 e편한세상 아파트를 통해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신혼부부의 포스팅도 목격됐다. 인스타그램의 ‘kim*****’이라는 유저는 #청약 #e편한세상아파트 #신혼부부 #내집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이사 사진을 올리며 드디어 청약아파트 입주!! 입주 준비하고 이사하느라 고생했어. 마누라 앞으로 더 잘 살자 ㅋㅋㅋㅋ라는 기쁜 마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에 잘살아~~~햄보카게”, “새집 입주를 넘넘 추카해용과 같은 축하성 댓글이 연이어 달렸다.

e편한세상 주거환경에 대한 부정적 시선도 일부 포착됐다.

지난 3월 커뮤니티 채널 뽐뿌의 한 유저는 용인 한숨시티 근황이라는 제목과 함께 e편한세상 용인한숲시티 관련 기사를 공유했다. 기사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이 정부가 조성하는 세계 최대 규모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이곳에 소재한 'e편한세상 용인한숲시티'가 주목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후보지 선정 소식에 환호하는 주민과 아직은 먼 계획이라는 지역 공인중개사의 입장과 맞물려 기사를 공유한 유저는 한숨 안 쉬려나요??”라는 코멘트를 덧붙였다.

이에 남사에 공장 들어올 시간에 다른 아파트단지 지을 시간 충분하죠”, “제가 한숲시티 사는데 진짜 한숨만 나오네요”, “산단옆 아파트 좋은거 하나도 없을텐데. 반도체는 어떤 화학 약품 영향 받을 줄 알고. 당장에 한국타이어 대전 화재만 보더라도 그게 사람 살 곳인지등 부정적인 댓글이 줄을 이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만족, 좋아하다, 최고' 등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되고 '불만족, 싫어하다, 짜증' 등의 키워드가 더 많으면 부정 포스팅으로 구분되지만 이들 키워드가 e편한세상을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된 경우도 있으므로 감성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e편한세상의 주요 연관키워드 TOP 10을 분석한 결과,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가 최다 정보량을 기록했다.

e편한세상의 정보량에 나타난 주요 10개 연관키워드는 ▲자이 8만 4,856건 ▲푸르지오 7만 4,320건 ▲경기도 7만 1,608건 ▲센트럴 5만 7,917건 ▲힐스테이트 5만 4,832건 ▲더샵 4만 6,557건 ▲래미안 4만 4,874건 ▲부산 4만 3,868건 ▲아이파크 4만 732건 ▲현관 4만 673건 순으로 분석됐다.

조사 결과, 소비자는 e편한세상을 비롯해 각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를 함께 검색하면서 부동산 시장을 살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이 과정에서 e편한세상 다음으로 ‘자이’가 상위 키워드로 오른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e편한세상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최근 1년간 ‘블로그’의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두드러졌다.

20227월부터 20236월의 채널별 정보량의 경우 ▲블로그 194,403건 ▲118,695건 ▲뉴스 34,404건 ▲인스타그램 1311건 ▲유튜브 8.668건 ▲트위터 5,604건 ▲커뮤니티 3,611건 ▲기업/단체 1,192건 ▲정부/공공 933건 ▲지식인 502건 ▲카카오스토리 263건 ▲페이스북 60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소비자들은 e편한세상에 대한 정보 창구로 블로그와 카페를 주로 선택했다. 이 밖에도 타 브랜드에서는 보기 드물게 인스타그램 채널별 정보량이 1만 건을 넘어서는 특징을 보였다. 다만, 최근 기업 마케팅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유튜브의 채널별 정보량은 중간 순위에 머물면서 마케팅적으로 볼 때 분발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e편한세상과 관련된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55.75%를 차지하며 남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11.50%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e편한세상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4,983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55.75%를 차지하는 한편,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4.25%로 분석됐다.

다만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3978,555, 75.6%로 남성이 올린 글 7756,538, 24.4%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는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뒤집어 얘기하면 e편한세상은 남녀 모두로부터 고른 관심을 받고 있다는 추측도 가능하다.

여성 포스팅으로는 e편한세상 주변 시설 문의 또는 거주 환경에 대한 글이 주로 포착됐다.

지난 3월 네이버 경기 광주 맘카페의 율이**’라는 여성 유저는 역동 e편한세상 어린이집 추천이요~’라는 제목과 함께 18개월 남자아이를 맡길 수 있는 단지 내 어린이집에 대한 문의글을 올렸다. 지난 1월 경주 지역 맘카페의 한 유저도 경주여중 차량이라는 제하의 글을 올리면서 “e편한세상에서 경주여중까지 통학차가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남기기도 했다.

네이버 인테리어 카페의 *’라는 유저는 요즘 신축 국민편형 너무 작지 않나요?’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이 유저는 푸르지오 e편한세상 등... 집 보고 왔는데 가격은 무지 비싸자나요 30평대요. 근데 집 보고 왔는데 생각보다 작아요.아파트브랜드 이름값? 그 정도뿐이라는 생각밖에 안 들더라구요라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 신축이 공간 활용이 훨씬 좋아요. 작아도 알찹니다등의 반응도 눈에 띄었다.

남성 포스팅으로는 지난 3월 부린이 탈출을 꿈꾸는 네이버블로그의 한 20대 남성 유저가 평택시 죽백동 e편한세상레이크파크 경매라는 제목으로 e편한세상 아파트 경매건에 대한 포스팅을 업로드하며 조용한 곳에서 실거주하고 싶다는 분들에게 딱 좋은 경매 물건으로 보이네요라는 추천성 코멘트를 덧붙였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e편한세상과 관련해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 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e편한세상은 599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56.59%로 조사됐다.

이어 △3025.21% 407.18% 505.84% 105.18% 순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1,5599,243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7525,614건으로 전체 48.24%인 점을 감안하면 e편한세상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8.35%P 높았다.

한편, 30, 40, 50대의 포스팅 수 비율은 평균에 비해 각각 18.64%P, 4.45%P, 3.95%P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경제력이 거의 없는 10대를 제외하고 전 연령층에서 e편한세상에 대한 관심도가 대한민국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긍정적 신호로 풀이된다.

20대 포스팅으로는 지난 6월 네이버블로그의 **‘이라는 20대 여성 유저가 올린 우당탕탕 부산 수영구 임장 후기라는 제목의 글이 확인됐다. 이 유저는 인생 첫 임장이라며 부산 수영구 임장 후기를 올리면서 삼익비치타운, 광안쌍용예가디오션과 함께 광안리 e편한세상오션테라스를 수영구 대장아파트로 소개했다. 특히, 민락동에 소재한 전체 4단지 구성의 아파트에서 3, 4단지가 오션뷰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