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여름의 모양: Hyper Summer’ 전시 통해 '고객-작가' 소통 창구 만든다

최효경 기자

2023-08-11 17:35:01

대전신세계 아트 바캉스_오아시스 전시를 즐기는 고객 모습. / 제공 = 신세계백화점
대전신세계 아트 바캉스_오아시스 전시를 즐기는 고객 모습. / 제공 = 신세계백화점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신세계 센텀시티점은 오는 20일까지 ‘여름의 모양: Hyper Summer’ 전시를 열고, 고객과 작가가 전시와 관련해 소통할 수 있는 ‘미니 아뜰리에’ 코너를 선보이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감상평을 적는 종이에는 여름의 모양이라는 전시 테마에 맞게 ‘전시를 감상하는 동안 떠오른 나만의 모양’과 ‘전시 관람 후 가장 기억에 남는 모양’ 총 2가지의 질문이 적혀있다. ‘모양’이란 고객이 생각하는 감성, 느낌 등을 의미한다.

특히 많은 고객들이 그림으로 작가와 소통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한달 동안 2천 장이 넘는 질문지가 소진될 만큼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미니 아뜰리에 코너에 비치된 색연필 등을 활용해 전시에서 보았던 작품을 직접 그리기도 했으며, 자신만의 ‘여름 모양’을 그림으로 표현해 작가와 소통하기도 했다.

미니 아뜰리에는 경험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MZ 고객들을 위해 체험적 요소를 제공해 전시 참여율을 높이고자 신세계가 새롭게 마련한 콘텐츠다.

신세계 센텀시티점 아트 바캉스 미니 아뜰리에 전시 관람평
신세계 센텀시티점 아트 바캉스 미니 아뜰리에 전시 관람평

이번 전시는 더 많은 MZ 고객들이 갤러리를 찾도록 신모래, 키미 등 젊은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6명의 젊은 신진 작가로만 구성했다.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MZ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미술을 접하는 동시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 취지다.

특히나 올 초 탄생해 MZ 메카로 불리는 하이퍼그라운드로 인해 갤러리를 찾는 젊은 고객들도 많아지는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실제 전시를 찾은 고객들 중 2030 비중은 절반에 달할 정도다. 소통을 좋아하는 MZ 고객들에게 미니 아뜰리에를 통해 전시를 관람만 하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상을 남기며 작가와 짧게나마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 통한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는 미술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은 다소 어색해 할 수 있는 젊은 고객들에게 체험형 아트 콘텐츠를 선보이며 센텀시티점을 더욱 재미있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센텀시티점은 전시가 끝나는 20일 이후, 대표 감상평을 선정해 해당 작가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또 광주신세계는 5년 전부터 ‘50자평’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과 작가의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어린 청소년 고객들의 경우, 자신이 50자평에 남긴 글과 그림이 벽에 붙여지는 것을 보며 마치 자신의 작품이 전시가 된 듯한 기분을 느껴볼 수 있어 재방문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는 고객이 직접 예술가가 되어보는 ‘나는 예술가’ 코너를 선보이고 있다.

2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 ‘아트바캉스: 오아시스’에는 고객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며 작가와 소통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그룹 옆[옆]’이 만든 대형 벽화를 전시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이 미술을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신세계백화점을 문화예술 대중화에 기여하는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 센텀시티점 아트 바캉스 전시 관람 후 감상평을 적는 고객의 모습
신세계 센텀시티점 아트 바캉스 전시 관람 후 감상평을 적는 고객의 모습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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