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화장품 회사는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코스맥스, 한국콜마, LG생활건강 등입니다. LG생활건강의 경우 LG그룹 기획 기사 작성시 다룬바 있지만 이번엔 기간을 달리해 새로이 분석합니다.
첫회 '아모레퍼시픽'에 이어 이번 2회차에서는 '애경산업' 대해 최근 2년간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합니다. <편집자 주>
애경산업은 최근 호감도가 하락하는 추이를 나타내며 우려를 사는 가운데, 화장품 관련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남성 고객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애경산업에 대해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기간과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 기간에 대해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애경산업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총 4만4,985건의 정보량을 나타냈으며 1년 중 2022년 6월에 가장 적은 1,528건을, 2022년 3월에 가장 많은 6,523건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직전 1년간 정보량에 비해 25.30%P 줄어든 3만3,602건을 기록했으며 2021년 7월에 가장 적은 1,937건을, 2022년11월에 가장 많은 5,564건을 나타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애경산업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애경산업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1년간은 긍정률 64.23%, 부정률 13.4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50.77%를 기록했으며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최근 1년간은 긍정률 53.92%, 부정률 12.98%로 순호감도 40.95%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10.31%P 하락하는 동시에 부정률도 0.48%P 낮아지는 모습을 나타내며 순호감도는 9.82%P 하락했다.
분석 기간 애경산업에 관해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주가에 관련한 글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애경산업 4분기 영업이익 146% 증가"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해당 제목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인용한 것으로, 이 작성자는 "코로나 터지고 나서 각국 봉쇄령에 마스크를 쓰는 일이 많아지면서 세제, 생활용품, 화장품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이 회사 주가가 최고점 이던 79,000원 이던 시절에서 10,400원까지 나락을 갔던 종목이고 지금도 주가가 지지 부진한데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46% 증가했다는 기사가 떴네요"라며"현재 15,000까지 올라왔는데 바닥은 다진걸로 봐야 할까요? 돈은 참 잘버는 회사인데 주가 관리를 못하는건지.. 아무튼 오랜만에 고무적인 기사이네요"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5월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의 한 유저는 '국내주식' 게시판을 통해 "와 애경산업 어닝서프라이즈~~"라는 제목과 함께 애경산업의 2022년 1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재무제표 이미지를 공유했다.
이 작성자는 "영익 순익 마진 오른거 보셈 ㄷㄷㄷ"이라며 "실리콘투 선진뷰티 따위가 20% 오르는데 저 실적으로 이 분위기에 못간다? 난 GKL처럼 데이터 믿겠음 ㅋㅋ"이라고 말했으며 이를 본 다른 회원들은 "화장품 진짜 잘나가네... 아이패밀리에쓰씨 보지만 말고 담을껄 ㅠㅠ","지금 전세계적으로 소비재 매출이 좋을수밖에 없는 인플레 핑계로 올려놓고 원자재 가격 떨어져도 인하를 안해", "매력적이긴 하네요" 등 댓글을 달며 애경산업의 실적에 관심을 드러냈다.
이렇게 애경산업의 '주가'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부정적인 포스팅도 나타났다.
지난 4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애경산업 하락"이라는 제목과 함께 "그럼 그렇지 X같은 종목"이라며 씁쓸함을 드러냈다.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서는 "전 이 회사들 물건들도 피하고 있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포착됐다.
이 작성자는 "가습기 살균제로 한참 시끄러웠던 옥시, 애경산업 등의 회사 물건들입니다. 중소기업 세제들을 쓰구 있어서 크게 불편함은 없네요 .오늘 세제 주문하다 생각나서 쓰는 글입니다~"라고 말했다.
애경산업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검색 기간 2년간 모두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경산업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뉴스 1만7,028건 △카페 1만6,672건 △블로그 7,872건 △커뮤니티 1,237건 △유튜브 691건 △인스타그램 639건 △트위터 500건 △기업/단체 276건 △정부/공공 31건 △페이스북 29건 △카카오스토리 5건 △지식인 5건 순으로 나타났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뉴스 1만6,789건 △블로그 7,400건 △카페 4,374건 △유튜브 1,794건 △커뮤니티 1,754건 △트위터 604건 △인스타그램 566건 △기업/단체 237건 △페이스북 46건 △정부/공공 25건 △카카오스토리 7건 △지식인 6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유튜브, 커뮤니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6개 채널에서는 2022년 7월 1일부터 1년간의 정보량이 더 많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6개 채널에서는 2021년 7월 1일부터 1년간 정보량이 더 많았다.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간 애경산업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화장품 관련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남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더 높았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애경산업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194건의 정보량 가운데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67.01%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32.99%를 나타냈다.
이는 2022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것을 감안하면 애경산업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 더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결론적으로 온라인에선 여성보다 남성의 관심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방증이다.
분석 기간 애경산업에 관해 남성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역시나 '주가' 관련한 글들이 대부분인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블로그 '루나아빠의 잘살기 프로젝트'에서는 "테마주 분석: 중국 광군제 관련주"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공유했다.
이 작성자는 "광군제란 본래 연인이 없는 싱글들을 위로하는 날로, 이날 만큼은 연인들도 신체접촉 등을 자제하고 연인 없는 이들을 배려하는 날이라고 하지만 여기에 알리익스프레스나 알리바바 등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편승하며 오늘날에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능가하는 대규모 인터넷 쇼핑몰 할인일로 변모하셨습니다"라고 설명하며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애경산업,코리아나, 한국화장품제조' 등 중국 광군제 관련주에 대해 소개했다.
이 중 '애경산업'은 시가총액 순으로 6번째 관련주로 소개되었으며 이 작성자는 "화장품/생활용품 사업부문으로 구성,중국 최대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 보유브랜드인 '프로야'와의 MOU 맺음"이라고 설명했다.
애경산업과 관련해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애경산업은 1,511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무려 97.85%를 차지했다.
2022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비교하면 애경산업에 대한 20대 관심도는 평균 수치의 두배에 가깝게 나타났다.
이어 △40대 0.98% △50대 0.59% △30대 0.59%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실상 화장품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10대 작성자의 포스팅은 0건으로 집계됐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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