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23년 2분기 연결 기준 판매 105만 9,713대, 매출액 42조 2,497억원(자동차 33조 7,663억원, 금융 및 기타 8조 4,834억원), 영업이익 4조 2,379억원, 경상이익 4조 8,344억원, 당기순이익 3조 3,468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는 2023년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 9,71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8.5%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와 1분기 출시한 ‘디 올 뉴 코나’의 판매가 본격화되고 SUV와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한 20만 5,503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아이오닉 6’의 글로벌 본격 판매,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호조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보다 7.6% 늘어난 85만 4,210대가 팔렸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한 42조 2,497억원으로 집계됐다. 판매 대수 증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 등으로 매출액이 늘었다. 2023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4% 상승한 1,315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42.2% 증가한 4조 2,37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으로, 현대차는 3개 분기 연속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했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208만 1,540대 ▲매출액 80조 284억원 ▲영업이익 7조 8,306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 및 여전히 견조한 대기수요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지난 4월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서 새롭게 발표한 분기 배당을 이번 2분기부터 시행하며, 2분기 분기 배당은 1,500원(보통주 기준)으로 정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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