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 훨훨…삼성전자 AI 반도체 생산 소식에 들썩

하지운 기자

2023-07-20 06:51:38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 훨훨…삼성전자 AI 반도체 생산 소식에 들썩
[빅데이터뉴스 하지운 기자]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는 종가보다 2.06% 오른 2만4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2516주이다.

앞서 삼성전자 파운드리는 최근 데이터센터에 공급되는 서버용 AI 반도체 생산을 수주했다고 알려졌다.

해당 AI반도체는 삼성전자 디자인하우스(DSP) 업체의 설계를 걸쳐, 내년 하반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4나노 공정에서 양산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해당 반도체 업체의 물량을 수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최근 '시놉시스 IP OEM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은 시놉시스가 디자인하우스와 협력, 고성능 반도체 IP와 EDA 툴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개발한 반도체를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에서 안정적으로 양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계 최대 디자인하우스인 대만 글로벌유니칩(GUC) 등 세계 9개 반도체 설계 지원 기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국내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 중 최초로 시높시스 IP OEM 파트너십에 참여했다.

이번 협력으로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최첨단 공정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놉시스 IP 솔루션을 고객사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4·5·8 나노미터 등 첨단 공정에서 시놉시스 IP를 우선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설계 지원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에이디테크놀로지 목표다.

하지운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