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FPL, 제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평가 결과 실시

김수아 기자

2023-07-10 16:29:03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원회(AEC) CI / 이미지=세계청년리더총연맹 제공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원회(AEC) CI / 이미지=세계청년리더총연맹 제공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원회(AEC)(위원장 이치수)는 제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평가 결과’를 11월 발표한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李山河), 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이하 세계총연맹) 부설 국제정책연구원(IPI) 소속 국회의원 의정평가전문 기구인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조직위’는 전국 246개 지역구 지역민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제21대 국회의원 300인(지역구 253인, 비례대표 47인)의 최종 평가 결과를 11월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목적은 지자체의 자립 기반 확대 및 국가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헌신한 국회의원 300인의 의정 활동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정평가 전문지수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를 통해서 산출해, 그 결과를 전국 246개 지역구의 해당 지역민들에게 명확히 알리는 데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부설 비영리기구인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는 정치적 중립이며, 이에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300인 의정평가는 정치적 중립을 견지한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방법은 국회의원 의정평가 역사상 최초 독자적으로 자체 개발된 평가지수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적용된다.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WF ASSEMBLY POLITICS INNOVATION INDEX)’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IPI), 국제ESG평가원(IESGEI), 통일정책연구원(KPINU)과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 등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화된 국회의원 의정혁신전문 평가지수(VALUATION INDEX)로, 7대 부문과 하위 15개 항목 및 140개 세부지표를 통해서 국회의원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국회의원 의정평가 7대 부문으로는 △4차산업혁명시대 경쟁력 강화 등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법안(지자체 경쟁력 강화 및 자립기반 강화 등을 위한 법안 포함) △국민의 질적인 삶과 밀접한 민생 법안 △각 분야의 혁신 관련 법안 발의 현황 △기타 정량·정성평가 △공익평가 △기타 통과되지 못한(폐기된) 법안(국민과 국가를 위해 매우 필요한 법안임에도 각 정당의 이해관계 등 제반 여건 미비로 통과되지 못한 법안) △국회의원 대국민 성실도 등이 있다.

심사 규정에 의하면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평가 횟수는 국회의원 임기 4년 중 1회 실시를 원칙으로 하며, 평가대상 기간은 국회의원 임기 시작일로부터 다음 국회의원 선거 직전년도 중·후반까지다. 이에 따라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평가대상 기간은 2020년 5월 30일부터 2023년 8월 31일 까지다.
전국 246개 지역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 300인(지역구 253인, 비례대표 47인)은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대상자’로서 평가에 필요한 자료 및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후보등록 신청서’ 등을 오는 9월 3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국회의원 의정평가 제출 자료는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 전용 메일(e-mail)로 보내면 된다.

제21대 국회의원 300인(현 299인) 의정평가 중간평가 결과는 10월 발표되며 평가점수는 개별 통보된다. 특히 중간평가 결과 50점 이상을 받은 국회의원은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대국민보고회 및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수상자는 ‘제2회 WFPL 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대국민보고회 및 시상식’ 참가 자격이 주어진 국회의원 가운데 최종 평가 결과 60점 이상인 국회의원 중에서 최종 선정한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