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이동통신 1위…"8개 영역 만족도 측정"

최효경 기자

2023-07-06 16:35:56

SKT는 지난해 5월, 친구 같은 캐릭터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재생까지 해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인공지능(AI) 서비스 ‘A.’(에이닷)을 선보였다. / 사진=SKT 제공
SKT는 지난해 5월, 친구 같은 캐릭터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재생까지 해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인공지능(AI) 서비스 ‘A.’(에이닷)을 선보였다. / 사진=SKT 제공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한국표준협회 주관의 202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조사에서 이동통신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KS-SQI는 한국표준협회가 국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을 전문성, 진정성, 적극성, 사회적 가치 등 8개 영역으로 구분한 후 영역별 만족도를 측정해 계량화한 지표다.

SKT는 작년 6월, 자사의 구독, 멤버십, 결합상품 등 각종 서비스와 무료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한 눈에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혜택모음.ZIP’을 제작/배포했으며 올해는 ‘알쓸혜잡(알고보면 쓸모있는 혜택들의 잡학사전)’으로 업그레이드해 SKT 고객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외래어, 통신 전문 용어가 많아 이해하기 어렵고 가입 정보의 정확한 이해가 어렵다는 시니어 고객의 VOC를 적극 반영, 시니어 고객을 위한 가입 내역 확인서를 제작했다.

SKT는 AI기반 음성인증 기술을 고객센터에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센터를 통해 최초 1회 음성 등록과정을 거치면 이후 통화시에는 별도 인증과정을 거치지 않고 상담사와의 대화만으로 자동 인증된다.

SKT는 음성스팸 차단 및 보이스피싱 전화연결 발신차단 서비스를 통해 날로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스팸∙스미싱 피해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고 전했다.

SKT는 지난 한해 동안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약 6억5,000만 건의 문자 스팸, 약 415만 건의 스미싱 문자 및 10만 4,990건의 보이스피싱 전화를 차단함으로써 약 846억원(SKT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 적용)의 사기 피해를 예방했다고 덧붙였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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