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현대미포조선에서 파견된 엔지니어 60여명이 상주해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모기업과 동일한 안전 및 품질관리 체계를 적용함으로써 이뤄낸 성과다.
베트남 중부 칸호아성에 소재한 현대베트남조선은 99만 2천여㎡(약 30만평)의 부지에 40만 톤(DWT)급 도크 1기와 10만 톤(DWT)급 도크 1기, 1.4Km의 안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5,000명에 달하는 베트남 현지 근로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베트남은 조선업 세계 5위 국가로 수주잔고 124만 CGT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베트남조선이 이 가운데 74.4%인 92만 4천 CGT를 차지하고 있다. 또 베트남이 지난해 인도한 선박 36만 9천 CGT 중 80.5%인 29만 7천 CGT를 인도하는 등 베트남 조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매출 목표 5억 4,380만 달러, 총 13척의 선박을 인도할 계획인 현대베트남조선은 지난해 700톤 급 골리앗 크레인을 신설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설비 확장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2025년에는 20척 건조 체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대베트남조선은 현지에서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2018년 베트남 정부로부터 지역경제 발전과 모범적 경영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포상을 받는 등 베트남 진출 국내 기업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일조하고 있다.
현대베트남조선은 모기업이 소재한 울산광역시와 칸호아성이 2002년 자매결연을 맺는데도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등 대한민국의 민간사절단 역할까지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이종찬 현대베트남조선 대표는 “이번 성과는 현대미포조선의 지속적인 기술 및 노하우 전수와 더불어 베트남 현지 근로자들의 높은 교육열과 근면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임직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현지 지역사회에도 꾸준히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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