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11번가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3-05-01 09:24:00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 공채 개요 -

채용 인원 : O명
응시 자격 : 학력 연령 무관
접수 서류 : 사진 첨부된 이력서 1통 및 자기 소개서 1통
접수 방법 : 이메일(news@thebigdata.co.kr) 또는
  우편 접수 :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68길 23, 501호 ㈜빅데이터뉴스
접수 기간 : 8월25일 ~ 9월12일(9월12일자 우체국 접수 소인 유효)
면접 장소 및 면접 일시 : 개별 통보
문의 전화 : 02-2235-3738

※연봉 및 수습기간 : 면접시 공개합니다

자료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자료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조사됐다. ​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일부터 2023년 5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120만3,9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443만9,342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5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티몬,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6,603 미디어지수 2,567,535 소통지수 2,670,352 커뮤니티지수 2,029,562 사회공헌지수 826,4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10,5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115,956과 비교해보면 5.8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4,439,342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2% 하락, 브랜드이슈 4.78% 상승, 브랜드소통 2.52% 하락, 브랜드확산 25.33% 하락, 브랜드공헌 16.1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헤드라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