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신한은행의 '땡겨요'를 빅데이터 분석했으며 2회차 배달특급, 3회차 쿠팡이츠에 이어 4회차에는 요기요를 게재했으며 이번 5회차에는 국내 배달앱 플랫폼 중 임의 선정한 '위메프오'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배달의민족을 비롯 업체를 추가해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위메프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올해 들어 매달 1천건대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위메프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위메프오는 지난 2021년 총 3만2,20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1월에 가장 적은 2,039건을, 6월에 가장 많은 3,897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7.84% 줄어든 2만3,241건을 기록했다. 지난 11월 가장 적은 1,324건을, 지난 8월 가장 많은 3,276건을 보였다.
![[배달앱 기획⑤] 위메프오, 20대 관심도 압도적…순호감도 70% 넘어 긍정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917372001132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위메프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4.68% 부정률 3.03%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61.65%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은 8.87% 늘어나며, 부정률은 0.17% 증가했다. 한편, 순호감도는 9.04% 증가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70.69%를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⑤] 위메프오, 20대 관심도 압도적…순호감도 70% 넘어 긍정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917372506095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위메프오는 지난 2022년 ▲카페 1만1,291건 ▲뉴스 5,712건 ▲블로그 3,076건 ▲인스타그램 2,119건 ▲커뮤니티 590건 ▲트위터 162건 ▲페이스북 117건 ▲유튜브 89건 ▲정부/공공 48건 ▲지식인 22건 ▲기업/단체 9건 ▲카카오스토 6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만건을 넘으며 다른 채널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은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배달앱 기획⑤] 위메프오, 20대 관심도 압도적…순호감도 70% 넘어 긍정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917373402020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위메프'는 위메프오 관련 포스팅 수 2만1,521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주문'이 1만2,89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배달'는 1만1,500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할인 9,971건 △이벤트 6,963건 △서비스 6,615건 △배송 5,002건을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⑤] 위메프오, 20대 관심도 압도적…순호감도 70% 넘어 긍정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917373805846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위메프오는 391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96.42%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40대 2.56% △30대 1.02% △10대 0% △50대 0%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위메프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4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높았다.
![[배달앱 기획⑤] 위메프오, 20대 관심도 압도적…순호감도 70% 넘어 긍정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191737420712462abca1943121129248137.jpg&nmt=23)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위메프오는 성별이 드러난 485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91.96%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8.04%인 것으로 분석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위메프오에 대한 남성의 관심도는 드러나는 수치보다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