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 선호 제품 연관어 조사에선 교촌치킨의 '허니콤보'가 정보량 1위를 기록했으며 BBQ치킨의 '황금올리브'가 2위를 차지해 소비자들의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14개 치킨 브랜드의 지난 2년간 1분기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교촌치킨 ▲BHC치킨 ▲BBQ치킨 ▲푸라닭 ▲굽네치킨 ▲네네치킨 ▲노랑통닭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지코바치킨 ▲자담치킨 ▲60계치킨 ▲바른치킨 ▲깐부치킨 등이다.
교촌치킨은 올해 3만4,233건을 나타내며 치킨 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교촌치킨은 지난해 1분기 총 2만8,508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1위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도 최다 정보량 자리를 지켜냈다. 특히 조사대상 업체중 유일하게 올1분기 정보량이 전년 동기에 비해 늘었다.
BHC치킨은 지난해 총 2만4,149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2만2,839건의 정보량으로 두 계단 오른 2위를 차지했다.
BBQ치킨은 지난 2022년 1분기 총 2만4,271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이어 올 1분기 관심도도 2만1,756건으로 2년 연속 3위 자리를 나타냈다.
푸라닭은 지난해 1분기 총 2만6,158건의 정보량으로 전체 2위를 차지했지만 올해 1분기 정보량은 2만1,077건으로 4위를 차지했다.
굽네치킨은 지난 2022년 총 2만239건을 기록한 반면 올해 1분기 총 1만8,868건의 정보량으로 2년 연속 5위를 차지했다.
네네치킨은 지난해 1분기 총 1만3,252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비해 올해 1분기에는 1만1,781건의 정보량으로 6위를 차지했다.
노랑통닭은 지난해 1분기 총 1만5,906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1만1,227건으로 7위를 기록했다.
처갓집양념치킨은 지난해 총 1만1,794건의 정보량을 기록, 올해 1분기에는 총 9,982건으로 순위는 8위로 동일했다.
페리카나는 지난해 총 9,168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는 7,628건으로 9위에 올랐다.
지난해 1분기 7,833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한 지코바치킨은 올해는 6,350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10위를 차지했다.
자담치킨은 지난해 1분기 총 9,412건을 기록, 올해 1분기는 6,128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 2022년 1분기 총 5,151건을 기록한 60계치킨은 올 1분기엔 4,923건으로 12위를 차지했으며 지난 해 1분기 총 9,101건의 정보량을 나타낸 바른치킨은 올 1분기엔 총 3,374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깐부치킨은 지난해 1분기 2,956건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2,482건의 글들이 포착됐다.

조사 결과 ▲교촌치킨 '허니콤보' 6,795건 ▲BBQ치킨 '황금올리브' 5,487건 ▲굽네치킨 '고추바사삭' 4,470건 ▲BHC치킨 '뿌링클' 4,407건 ▲푸라닭 '고추마요' 3,581건 ▲처갓집양념치킨 '슈프림양념치킨' 3,276건 ▲지코바치킨 '숯불양념치킨' 2,062건 ▲페리카나 '양념치킨' 1,852건 ▲네네치킨 '치즈 스노윙' 1,660건 ▲노랑통닭 '마늘치킨' 902건 ▲자담치킨 '후라이드' 858건 ▲60계치킨 '호랑이치킨' 695건 ▲바른치킨 '양념치킨' 421건 ▲깐부치킨 '양념치킨' 213건 등으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