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문현답은 지역문화인력 관계망 구축을 위해 [지역 – 기획자(활동가) - 문화도시]를 잇는 네트워킹 포럼이다. 목포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기획자, 로컬크리에이터, 문화예술 관계자 등이 모여 자리를 함께하였다.
포럼은 이지호 목포문화도시센터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2022년 목포문화도시 성과 공유, 1부‘유무형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로컬크리에이터’(씨네로드 정성우 대표),‘목포 문화자원으로 로컬크리에이터 되기’(삼면이바다 최용준 대표), 2부 참여자 네트워킹으로 구성되었다.
목포문화도시센터는 2022년 사업 성과로 우수도시 선정, 문화예술 생태계 강화, 문화진흥, 지역발전 사례를 공유하였다. 법정문화도시 2차년을 맞이한 2023년은 목포문화도시 슬로건을‘도시를 잇다, 문화항구 목포’로 정하고 교류와 협력을 통한 서남권 문화벨트 활성화를 목표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씨네로드 정성우 대표는 로컬크리에이터의 가치와 역할을 이야기하면서 공간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문화 매개자로서의 소통을 강조했으며, 삼면이바다 최용준 대표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적 자산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로컬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화 사례를 발표했다.
마지막 2부에선 참여자 네트워킹을 통해 목포만의 문화브랜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
박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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