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기획②] 삼성전기, 대학·대학원생 등 젊은 층 관심 집중…"성장 기반 탄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71523280714496085a06ef11011187242.jpg&nmt=23)
분석대상 삼성그룹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물산(건설부문) 삼성중공업 제일기획 삼성서울병원 삼성전자판매 호텔신라 에스원 등입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최근 5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2022년호감도 및 해당 반도체 업계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합니다.
첫 회 삼성SDI에 이어 이번 2회에는 삼성전기를 빅데이터 분석했습니다.
삼성전기는 삼성그룹의 종합전자부품 생산업체 계열사로, 전자부품 분야에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배터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편집자 주>
삼성전기는 지난해 글로벌 경기 후퇴로 빅데이터상 관심도와 호감도는 후퇴했지만 고학력군인 대학·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층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삼성전기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삼성전기는 지난 2021년 총 25만7,38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 가장 적은 8,592건을, 5월에 가장 많은 3만7,881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46.20% 줄어든 13만8,479건을 기록했으며 5월에 가장 적은 7,999건을, 6월에 가장 많은 1만7,288건을 나타냈다.
![[삼성그룹 기획②] 삼성전기, 대학·대학원생 등 젊은 층 관심 집중…"성장 기반 탄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71523400670996085a06ef11011187242.jpg&nmt=23)
삼성전기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2.26%, 부정률 8.49%로 순호감도 53.77%를 기록한 반면 2022년 긍정률 47.30%, 부정률 15.67%로 순호감도 31.63%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부정률이 7.18% 늘어남과 동시에 긍정률은 14.6% 떨어지며 지난해 순호감도는 22.14%P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삼성전기의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살펴본 결과 ▲상승 1만6,357건 ▲기대하다 1만2,357건 ▲이익 1만684건 ▲개선 9,012건 ▲수혜 7,265건 ▲회복 5,441건 ▲경쟁력 4,356건 등이 집계됐으며 부정 포스팅의 경우 ▲우려하다 4,676건 ▲급락 2,429건 ▲약세 2,339건 ▲침체 2,285건 ▲위기 1,876건 ▲손실 1,623건 등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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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투자 3만5,638건 ▲반도체 2만3,642건 ▲주가 2만3,453건 ▲실적 2만2,923건 ▲글로벌 2만1,281건 ▲솔루션 1만9,691건 등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 기획②] 삼성전기, 대학·대학원생 등 젊은 층 관심 집중…"성장 기반 탄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71523560284296085a06ef11011187242.jpg&nmt=23)
삼성전기는 지난 2021년 ▲카페 10만5,845건 ▲블로그 5만4,217건 ▲뉴스 5만496건 ▲커뮤니티 3만5,355건 ▲유튜브 9,240건 ▲트위터 832건 ▲인스타그램 681건 ▲기업/단체 292건 ▲지식인 217건 ▲페이스북 141건 ▲정부/공공 48건 ▲카카오스토리 19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블로그 4만3,077건 ▲뉴스 4만2,487건 ▲카페 2만4,922건 ▲커뮤니티 1만8,253건 ▲유튜브 7,346건 ▲트위터 1,504건 ▲인스타그램 424건 ▲기업/단체 143건 ▲지식인 137건 ▲페이스북 84건 ▲정부/공공 77건 ▲카카오스토리 25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트위터,정부/공공,카카오스토리 3개 채널을 제외한 카페, 블로그,뉴스,커뮤니티,유튜브,인스타그램,기업/단체,지식인,페이스북 9개 채널에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나타냈으며 특히 2021년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한 카페에서는 1년 사이 정보량이 76.45%로 큰 폭 줄어들었다.
카페의 경우 투자관련 포스팅이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주가하락이 정보량 하락과 관련있음을 보여준다.
![[삼성그룹 기획②] 삼성전기, 대학·대학원생 등 젊은 층 관심 집중…"성장 기반 탄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71524160969196085a06ef11011187242.jpg&nmt=23)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삼성전기는 1,817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87.40%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삼성전기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38%P 더 높았다.
삼성전기의 미래에 관심을 가진 연령이 20대가 매우 많다는 것은 삼성전기가 비록 B2B업체라 할지라도 회사 미래 비전에서는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이밖에 △30대 8.70% △50대 1.82% △40대 1.76% △10대 0.33%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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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삼성전기는 성별이 드러난 1,565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2.46%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7.54%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기에 대한 남성의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방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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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직업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직업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분석 결과 작성자의 직업이 드러난 5,336건의 정보량 중 직장인 포스팅 수의 비율이 39.75%를 차지했다.
이어 ▲대학/대학원생 29.07% ▲사업가 18.23% ▲연구직 2.79%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10.16%에는 무직,방송/예술직,소셜크리에이터,주부,개발직,전문직,중/고등학생,공무원 등이 포함 된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게시물중 직업이 드러난 글 3,959만2,932 건중 대학/대학원생의 포스팅이 336만2,304건으로 8.5%에 그친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기에 대한 고학력군의 관심이 평균 수치보다 3.5배나 높음을 짐작할수 있다.
데이터앤리서치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경기 침체 여파로 증시 투자자등의 포스팅이 줄어들면서 관심도와 호감도가 하락했지만 대학/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 층의 관심도가 매우 높아 삼성전기의 성장 기반이 탄탄함을 빅데이터로 확인할수 있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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