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데이터앤리서치](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108144707434d0a8833aad59987122.jpg&nmt=23)
이에 본지는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을 들여다봤다.
조사기간은 주간별(일요일에서 토요일까지) 동향을 파악하기위해 2022년 3월20일(일요일)부터 2023년 3월18일(토요일)까지로 한정했으며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했다.
분석 방법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25자 이내 포함된 경우는 모두 결과값으로 도출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수도 있다.
분석결과 이 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키워드가 모두 포함된 포스팅 수는 총 8만8,368건이었다.
주간별로는 5주차(2022년 4월17~23일) 포스팅 수가 4,550건으로 가장 많았고 7주차(2022년 5월1~7일) 정보량이 1,083건으로 1,000건대에 겨우 턱걸이했다.
일부 두 항공사가 우연히 함께 게시된 포스팅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전체적으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가 낮지 않음을 엿볼 수 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 결합 국민들 호의적…"유저 63.5%가 긍정 포스팅"](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108150202268d0a8833aad59987122.jpg&nmt=23)
이들 두 회사의 기업결합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살펴봤다.
분석결과 긍정 포스팅은 5만6,195건으로 전체 포스팅의 63.69%에 달했다. 반면 부정 포스팅은 1만1,831건으로 13.39%에 그쳤다.
결론적으로 국민들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해 매우 호의적인 시선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 결합 국민들 호의적…"유저 63.5%가 긍정 포스팅"](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2108151600371d0a8833aad59987122.jpg&nmt=23)
네이버포스트, 네이버 증권, 디시인사이드, 보배드림, 38커뮤니케이션, 엠엘비파크, 오늘의유머 등 '커뮤니티' 채널의 긍정 포스팅은 1만8,657건으로 부정 포스팅 1,937건에 비해 10배 가까이 많았다.
반면 트위터는 긍정 포스팅 179건, 부정 포스팅 248건으로, 12개 채널중 유일하게 부정률이 더 높았다.
결론적으로 트위터리안을 제외한 모든 채널의 유저들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해 '독과점 우려'보다는 '결합으로 인한 국가 경쟁력 향상' 등 긍정적 효과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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