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이사장은 지난 7일 개막행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고속철도 미래’에 대해 개막 연설을 하고,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철도환경 변화, 고속철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철학, 대한민국의 철도정책 등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김 이사장은 공식행사일정을 소화하면서 틈틈이 각국의 철도발주 의사결정자인 고위급 인사들과 개별 면담하며 한국고속철도의 세일즈 마케팅을 적극 시행했다.
국제철도연맹(UIC) 의장인 폴란드 철도공사 사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현재 추진 중인 폴란드 고속철도사업에 대해 협력방안을 논의했으며, 국제철도연맹(UIC) 사무총장(Francois Davenne)과의 면담에서는 철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지속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철도 수송분담률 증대를 위해 상호 정보를 공유했다.
공단은 글로벌 고속철도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고속철도대회장에 한국철도기술연구원·현대로템과 함께 K-철도 홍보관을 개설했으며, 모로코 교통물류부 장관, 이집트 장관 수석 자문, 폴란드 고속철도사업 발주처 직원 등 방문객들에게 한국철도의 우수성을 알리고 맞춤형 수주활동을 수행했다.
모로코 행사를 마치고 지난 13일 스페인 국영 철도시설관리기관(ADIF社)을 방문하여 두 국가의 철도운영 경쟁체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고속철도 및 인프라 계획 등 16개 분야를 포함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스페인은 마드리드-바르셀로나 고속철도 노선을 4개 열차가 선로를 배분받아 운행하고 있어, 두 사는 이와 관련하여 철도시설관리자로서의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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