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1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0일부터 3월 10일까지의 121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434만7,139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45만5,061개와 비교하면 5.7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성우하이텍, 한온시스템, 모트렉스, HL만도, 명신산업, 화신,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세종공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삼기, 유니크, 다이나믹디자인, 에스엘, 일진하이솔루스, 동아화성, 세방전지, 유니온머티리얼, 한국앤컴퍼니, 서연이화, 아이에이, 골든센츄리, 서연, 대유플러스, 현대공업, CBI, 한국단자, DN오토모티브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794 미디어지수 89만8,155 소통지수 38만9,164 커뮤니티지수 99만1,551 시장지수 273만6,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만5,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7만8,423과 비교해보면 4.3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45만5,061개와 비교하면 5.7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85% 하락, 브랜드이슈 10.48% 하락, 브랜드소통 11.96% 하락, 브랜드확산 1.00% 하락, 브랜드시장 2.1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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