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28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7만3,6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16만2,408개와 비교하면 15.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휴마시스, 오스템임플란트, 이오플로우, 바이오플러스, 한국비엔씨, 이루다, 루트로닉, 비올, 덴티움, 제이시스메디칼, 랩지노믹스, 레고켐바이오, 유비케어, 세종메디칼, 셀루메드, 인바디, 클래시스, 미래컴퍼니, 제테마, 디오, 한스바이오메드, 미코바이오메드, 대원제약, 파마리서치, 하이로닉, 딥노이드, 뷰노, 티로보틱스, 수젠텍, 원텍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6만9,299 미디어지수 42만7,190 소통지수 40만379 커뮤니티지수 33만3,833 시장지수 3만8,1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만8,88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만407과 비교해보면 20.3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16만2,408개와 비교하면 15.1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72% 상승, 브랜드이슈 9.81% 상승, 브랜드소통 14.51% 상승, 브랜드확산 25.50% 상승, 브랜드시장 12.4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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