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1일부터 2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04만7,304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3만5,774개와 비교하면 21.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국순당, 제주맥주, 보해양조, 풍국주정, 흥국에프엔비,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이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1만7,736 미디어지수 41만2,250 소통지수 253만7,094 커뮤니티지수 258만4,293 시장지수 457만370 사회공헌지수 43만6,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5만8,2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99만9,722와 비교해보면 35.7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3만5,774개와 비교하면 21.2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55% 상승, 브랜드이슈 7.38% 상승, 브랜드소통 32.28% 상승, 브랜드확산 45.68% 상승, 브랜드시장 2.36% 상승, 브랜드공헌 143.7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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