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월 17일부터 2월 17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612만3,9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40만4,357개와 비교해보면 22.0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롯데건설, DL이앤씨, 태영건설, 부영, 현대산업개발, 호반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계룡건설, 신원종합개발, 신세계건설, 서희건설, KCC건설, 동문건설, 두산건설, 일성건설, SK건설, 한신공영, 성지건설, 남광토건,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순이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1,904 미디어지수 103만7,062 소통지수 159만247 커뮤니티지수 153만8,810 사회공헌지수 32만7,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만5,5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3만7,367과 비교해보면 23.6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40만4,357개와 비교하면 22.0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3% 하락, 브랜드이슈 0.96% 하락, 브랜드소통 12.91% 상승, 브랜드확산 48.27% 상승, 브랜드공헌 14.4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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