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9일부터 2월 9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32만 9,5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96만 8,666개와 비교하면 28.0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2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메디프론, 앱코, 에이텍, 주연테크, 푸른기술, 빅솔론, 잉크테크, 피씨디렉트, 아이디스홀딩스, 엔에스엔, 인포마크, 에이루트, 비엔지티, 에이텍티앤, 케이씨티, 우리로, 딜리, 파커스, 아이디피, 씨아이테크, 한국정보공학, 센트럴인사이트, 디지아이 순이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디프론 브랜드는 참여지수 48만 8,320 미디어지수 25만 1,843 소통지수 15만 6,830 커뮤니티지수 18만 8,077 시장지수 42만 3,261 사회공헌지수 4만 9,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만 7,70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1만 6,817과 비교해보면 201.4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96만 8,666개와 비교하면 28.0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61% 상승, 브랜드이슈 26.22% 상승, 브랜드소통 5.44% 상승, 브랜드확산 64.78% 상승, 브랜드시장 23.58% 상승, 브랜드공헌 18.1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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