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2조 6,243억원…전년比 123.3%↑

최효경 기자

2023-01-27 14:41:20

IFRS 연결기준 분기실적 / 제공 : 기아
IFRS 연결기준 분기실적 / 제공 : 기아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기아㈜는 27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어 올 4분기 경영실적이 73만 259대(전년 대비 12.7%↑)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3조 1,642억원(34.8%↑) △영업이익 2조 6,243억원(123.3%↑) △경상이익 2조 6,301억원(61.3%↑) △당기순이익 2조 365억원(63.2%↑)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지속돼 매출과 수익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2022년 4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4만 5,768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3.2% 증가한 58만 4,49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2.7% 증가한 73만 259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신형 니로의 신차 효과와 더불어 부품 수급 개선으로 인한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SUV 차종의 판매 증가 등에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해외 판매는 러시아 판매 중단 영향이 지속됐지만,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카렌스(인도)·신형 스포티지의 신차 효과가 이어져 대부분의 권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4분기 매출액은 △반도체 등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과 함께 △우호적 환율 효과가 지속돼 전년 대비 34.8% 증가한 23조 1,64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5%포인트 개선된 77.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도 대부분의 비용이 증가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에 대한 신뢰 상승을 기반으로 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큰 폭의 인센티브 절감으로 123.3% 증가한 2조 6,243억원을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4.5%포인트 상승한 11.3%를 기록했다.

기아의 2022년 연간 누적 경영실적은 △판매 290만 1,849대(전년 동기 대비 4.5%↑) △매출액 86조 5,590억원(23.9%↑) △영업이익 7조 2,331억원(42.8%↑) △당기순이익 5조 4,090억원(13.6%↑)을 기록했다.

기아의 4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1% 증가한 12만 1천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3.3%포인트 상승한 17.0%를 달성했으며,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7만 2천대(전년 대비 86.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1만 8천대(0.5%↑) △전기차가 3만 1천대(16.4%↓)를 기록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29.6%(전년 동기 27.5%) △서유럽 40.1%(전년 동기 36.4%) △미국 13.7%(전년 동기 7.4%)를 기록하는 등 크게 확대됐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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