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부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위기의식은 다가오는 재난을 막아주는 레이더 같은 역할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고 시대에 고객 접점이 큰 리테일 비즈니스는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 분석하고 "이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기본의 핵심으로 고객과 상품을 꼽았다.
그는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해야 기존 사업의 경험과 가치를 강화하고 미래 신사업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2023년에 백화점 부문은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과 중장기 신규 프로젝트 추진으로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마트는 업그레이드된 통합 멤버십을 론칭하고 각 플랫폼의 혜택과 역량을 집결시켜 충성 고객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백화점은 신세계 본점 확장과 남산·송도·수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마트는 화성·청라 등의 신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거론했다.
이 과정에서 정 부회장은 "지난해 스타벅스가 위기를 극복할 여러 번의 기회를 다 놓치고 23년간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신뢰를 훼손했다"며 "이런 일이 우리 사업장 어디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2023년에는 모든 관계사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수익성이 담보된 사업구조를 만들어 내실을 다지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끝맺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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