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에서 대중교통 소외지역 공공형 버스 이용 연령층은 60대 이상 35.7%, 50대 18.7%, 20대 16.8% 등 50대 이상 연령층이 54.4%로 나이가 많은 연령층이 공공형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를 소유하지 못한 주민들이 대중교통 소외지역에서 대체 교통수단으로 공공형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36.3%로 가장 많았다.
공공형 버스를 이용하는 이유로 버스의 편리성 30.9%, 저렴한 교통비용 28.8%, 정시성 양호 2.9% 순으로 조사됐다.
대중교통 소외지역에서 공공형 버스가 출퇴근 또는 등하교용 보다는 개인적인 업무와 여가 및 친교(53.6%) 등의 목적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용자들의 만족도 점수와 체감 만족도를 반영한 서비스 종합만족도 평가 점수가 68.0점 수준으로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평가항목 중 차량상태 서비스 만족도는 73.6점, 운전기사 친절도 73.1점으로 높고, 운행상태 서비스는 68.2점으로 평가됐다.
이와 더불어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주민들의 48.0%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차간격의 단축과 25.9%는 배차간격 준수 운행을 각각 요구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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