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남석유화학, QTA 국제 친환경 인증 ‘ISCC PLUS’ 획득…기업 정보량 급증

강지용 기자

2024-07-10 10:00:00

삼남석유화학의 QTA가 글로벌 인증기관 컨트롤유니온에서 국제 친환경 인증 ‘ISCC PLUS’을 받았다. / 사진=삼남석유화학 제공
삼남석유화학의 QTA가 글로벌 인증기관 컨트롤유니온에서 국제 친환경 인증 ‘ISCC PLUS’을 받았다. / 사진=삼남석유화학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삼양그룹의 화학 계열사 삼남석유화학(대표 이철주)은 테레프탈산(TPA) 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QTA가 국제 친환경 인증 ‘ISCC PLUS’ 인증을 최근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ISCC는 석유화학 원료를 배제하고 친환경 바이오 원료나 다양한 분야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및 잔류물을 재활용해 생산한 제품과 유럽연합(EU)의 신재생에너지 지침(RED II)에 부합하는 연료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국제 인증제도이다.

특히 ISCC PLUS 인증은 석유화학 산업 분야 제품에 적합한 탄소 감축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으로, 원료 발생처부터 제품 생산 후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공급망을 빠짐없이 평가해 최종 제품에 인증을 부여한다.

삼남석유화학이 이번에 인증을 취득한 QTA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나 폴리에스터 섬유, 수지, 필름 등의 원료가 되는 TPA의 일종이다.

산화, 정제, 분리, 건조 등 일련의 제조공정을 거쳐 나오는 순백색 분말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삼남석유화학이 생산하고 있다. QTA는 가격 경쟁력 뛰어나고 공정이 단순해 탄소배출이 적은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각종 플라스틱 병류와 건축자재, 기계부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철주 삼남석유화학 대표는 “지난해부터 제품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 과정 환경 영향 평가(LCA)를 수행해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와 환경 영향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산출하고 있다”며 “이번 ISCC PLUS 인증을 받은 QTA를 통해 글로벌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최근 3개월(2024.04.01~06.30) 삼남석유화학 관련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총 144건의 정보량을 기록, 전년 동기 34건 대비 110건, 323.53%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년간 삼남석유화학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