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은 잦은 기상악화로 사고 위험이 높아 최근 발생한 사고를 분석하고 해역별 특성을 반영한 대비·대응 계획을 수립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했다.
이날 서해해경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관할 해역 내 선박사고 발생 척수는 총 5,034척이다. 이 중 동절기(11월~2월)에 일어난 선박사고 척수는 1,341척(26.6%)이다.
같은 기간 선박사고로 인한 사망·실종자는 131명으로 이 중 동절기에만 51명이 발생해 전체의 38.9%를 차지했다.
이처럼 동절기 선박사고 발생률에 비해 사망·실종자 비율이 높은 것은 수온이 낮아 생존 가능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이다. 동절기 조난자가 최대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은 약 23시간으로 비동절기 40시간 대비 17시간이 줄어든다.
또 동절기 선박사고를 분석한 결과 선종별로는 어선이 774척(57.7%)으로 절반을 넘었고, 레저선박 152척(11.3%), 낚시어선 123척(9.2%) 등이 뒤를 이었다.
원인별로는 운항부주의 535척(39.9%), 정비불량 405척(30.2%), 관리소홀 243척(18.1%) 등으로 조사됐다.
유형별로는 기관손상 299척(22.3%), 충돌 154척(11.5%), 부유물 144척(10.7%) 등으로 집계됐다.
서해해경청은 겨울철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박별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사고다발해역을 중심으로 집중 경비를 펼친다.
또 위험구역과 취약지를 대상으로 순찰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연안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와 함께 출동태세 개선, 지형숙달 훈련, 연안구조정 관리 등을 통해 대응 역량을 높인다.
김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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