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국내 운전면허시험장서 자율주행 경진대회 마쳐

김수아 기자

2022-11-14 10:58:05

자율주행 경진대회 기념사진 촬영 / 사진 제공 = 도로교통공단
자율주행 경진대회 기념사진 촬영 / 사진 제공 = 도로교통공단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에 걸쳐 한라대학교(총장 김응권), ㈜만도, ㈜HL 클레무브와 공동으로‘제2회 만도 & HL 클레무브 자율주행 모빌리티 경진대회’를 강원도 원주시 소재 원주운전면허시험장에서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국내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 인프라를 활용한 자율주행 대회다. 2개 분야 △디지털 트윈 기반 가상환경 운전면허시험 시뮬레이션 분야 △장내기능시험코스 실도로 자율주행 분야로 나누어 총 26개 팀이 치열한 결선대회를 진행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2개 팀이 이사장 상을 수상했으며, 2개 분야를 완주한 팀에게 ‘자율차 주행 완주 인증서’를 수여했다.

대회 첫째 날에는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경진대회로서 디지털 트윈 정밀맵으로 구축한 가상환경에서 장내기능시험코스를 인공지능으로 자율주행 하는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됐고, 마지막 날에는 운전면허시험장 내 장내기능시험코스를 자율주행으로 주행하는 방식으로, 국내 자율주행차량이 면허시험체계 평가와 채점방식을 적용하여 심사평가 받는 결선대회로 진행됐다.

경진대회 참여 대학생들은 “도로에서 자율주행을 할 때 보다 안전하게 주행했고, 실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주행 기술과 교통법규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