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중앙회, "마스크 공급 문제 없다…법적대응 진행"

김수아 기자

2022-09-27 16:59:24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사단법인 한국외식업중앙회(이하 중앙회)는 경찰이 정부의 방역물품지원 대행사업을 추진하면서 수억원가량의 이익을 챙긴 혐의로 고발된 전강식 회장 등에 대해 수사 중인것을 놓고 "법적으로 문제되는 게 없다"며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맞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27일 뉴스핌 보도에 따르면 서울 중부경찰서는 지난 8일 중앙회 회원 A씨가 전 회장을 포함해 임원진 4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업무상 배임, 배임증재, 횡령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의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사건은 A씨가 지난 7월 15일 서울경찰청에 고발한 후 중부경찰서에 배당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뉴스핌에 따르면 지난 1월 12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외식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방역물품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발표하자, 중앙회 등은 모든 회원에게 '우리 단체에서 특별혜택으로 공급하는 방역물품을 구입하고 재난지원금 혜택을 받길 바란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방역물품 구입비지원 대행사업'을 진행한다고 안내했다.

사업은 회원들이 공제회 온라인 사이트에서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구매하고 영수증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업체당 10만원씩 되돌려 받는 식으로 이뤄졌다.

이후 방역물품을 구매한 회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불만과 의혹이 제기됐다. 마스크의 개당 가격이 시중 판매 가격보다 더 비싼 경우도 있었고, 무료로 제공한다던 고춧가루 1kg도 방역물품 대금에 포함돼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이후 중앙회는 고춧가루의 반품을 희망하는 회원에게 7600원을 환급해주는 등 환불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중앙회 관계자는 "당시 마스크를 빠르게 공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어떤 제품은 질이 좀 떨어지기도 했다"며 "일부 불만이 있을 수는 있으나 불법적인 것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으로 중앙회 차원에서도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