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투자자·커뮤니티 등 요구 적극 반영한 ‘ESG 리포트’ 발간

최효경 기자

2022-07-31 12:38:52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ESG 리포트를 살펴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ESG 리포트를 살펴보고 있다.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이해관계자 요구를 적극 반영한 ‘ESG 리포트’를 29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기존 지속가능보고서를 ESG 리포트로 확대∙발간해 온 SK이노베이션은 주요 투자자, ESG 평가기관 및 커뮤니티 등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ESG 리포트를 개선시켜왔다. 올해 리포트는 ▲’G.R.O.W.T.H’ 전략 기반 성과 공시, ▲기후변화 대응 강화, ▲자기 성찰 항목 강화, ▲ ESG 데이터 공시 수준 업그레이드 등의 관점에서 더욱 고도화됐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해관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ESG 성과 및 정보들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전달함과 동시에, 내부적으로는 ESG 목표 달성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하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리포트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변화는 SK이노베이션 계열 ‘G.R.O.W.T.H’ 전략 16개 핵심과제별 목표 및 달성 계획을 공개하고, 매년 달성 실적을 ESG 리포트에 담기로 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리포트에서 각 과제별 2025년까지 중장기 목표와 그 달성을 위한 2022년 주요 활동계획, 2021년 주요 성과를 상세하게 공개했다. 과제별 담당 조직 및 조직장을 리포트에 명시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해당 체계를 기반으로 외부 이해관계자와 일관성 있게 소통하는 한편, 구성원들이 핵심과제별 목표 달성 진척도를 확인해 ESG 경영 실행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중립(Carbon Net Zero)을 책임감 있게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탄소배출 제로화 계획인 ‘넷 제로 로드맵’을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Scope 1, 2 감축 로드맵을 보다 정교화하고, 탄소 배출에 대한 회사 책임범위를 사업구조 전반으로 확장해 Scope 3까지 포함한 감축 목표 및 이행 계획을 제시한 것이 골자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최근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탄소 중립 실천 계획을 ‘넷 제로 로드맵’에 담아 발전시켰다”며, “매년 실질적인 감축 성과 등 진척도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ESG 리포트 2021’ 표지 모습.
SK이노베이션 ‘ESG 리포트 2021’ 표지 모습.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