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8일부터 7월 8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0만4,516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6만3,700개와 비교하면 17.9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7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가스터디교육, 대교, 웅진씽크빅, 멀티캠퍼스, 로보티즈, 비상교육, 크레버스, 디지털대성, NE능률, 메가엠디, 아이스크림에듀, 정상제이엘에스, 골드앤에스, 아이비김영, YBM넷, 이퓨쳐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가스터디교육(대표 손성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188 미디어지수 124,622 소통지수 174,776 커뮤니티지수 112,633 시장지수 2,940,738 사회공헌지수 144,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5,80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164,307과 비교하면 13.1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63,700개와 비교하면 17.93%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90% 하락, 브랜드이슈 13.39% 하락, 브랜드소통 10.70% 하락, 브랜드확산 8.15% 하락, 브랜드시장 23.47% 하락, 브랜드공헌 19.3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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