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수요 예측 실패...한전 ‘최악의 적자’ 초래' 보도 사실과 달라"

김수아 기자

2022-06-10 16:15:32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가스공사 수요 예측 실패...한전‘최악의 적자’불렀다'라는 제하의 한 언론사 보도에 대해 한국가스공사는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10일 가스공사는 "비싼 값에도 불구하고 가스 공사가 현물 구매를 늘린 것은 수요 예측에 실패해서다. 공사는 지난해 11월까지 모두 5번에 걸쳐 수급계획을 고쳤는데 이는 석탄 발전 감축에 가스 발전이 늘어난 데다, 총 발전량도 예상보다 증가했다는 이유였다"라는 보도에 대해 "단기수급계획 변경과 관련된 이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며, 공사는 ▲타 전원의 상황변화(석탄 상한제 등 석탄발전 감축, 원전 불시정지, 정비일정지연), ▲경제전망 상향, ▲기온전망 변동 등을 반영하여 안정적으로 수급관리를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가스공사는 "공사의 스팟을 포함한 LNG 도입은 석탄·원전·신재생 등 타 전원의 가동 상황에 따라 국내 발전사 및 정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운영되고 있으며, 정부 승인 하에 스팟물량을 구매했다"면서 "공사는 러-우 사태 장기화로 인한 초고가 LNG현물구매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요관리를 통한 LNG 수요감축 노력을 강화했다"고 전했다.

또 "수급 계획이 바뀌면 이를 보충하고자 현물을 더 사야 해 비용 부담이 늘어난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가스공사가 올해 초 가스 수요를 다 맞추기 힘들 거라는 이야기가 돌았는데도 물량을 미리 확보하지 않았다'면서 'LNG 가격이 저렴했던 지난해 초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다면 올해 비싼 현물을 급히 사들이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라는 내용에 대해선 "지난 2021년 초 동북아 LNG 현물가격은 강한 한파의 발생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비싼 가격이었으므로 ‘지난해 초 LNG 가격이 저렴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가스공사는 "석탄발전 상한제 도입(2021년 4월) 이후 증가한 필요 물량을 2021년 초 대비 현물가격이 하락한 하절기부터 구매해 동절기 대비 경제적 물량 확보 노력을 지속해왔다"고 덧붙였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12월 민수용과 발전용의 원가를 나눠 요금을 정하도록 가스 요금제를 개편하면서 LNG 구매비를 발전사와 한전에 보다 쉽게 전가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라는 보도에 대해선 "국제 현물가격 급등에 따른 소비자 간 원가 왜곡이 발생, 지난 2021년에는 오히려 발전 수요 증가로 인한 현물 구매 부담이 급증해 수요 유발자가 아닌 민수용과 산업용에 전가됐다"고 밝혔다.

이는 2021년 12월 불필요한 도시가스 요금 상승 요인 통제와 고가 스팟 구매유인 감소를 위해 제도를 개선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 "한국가스공사가 올해 초 가스 수요예측에 실패하면서, 한국전력의 대규모 적자를 유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라는 내용에 대해서 가스공사는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가스공사 원료비는 Pass-through(마진을 더하지 않고 도입가격 그대로 판매)로, 공급규정 개정과 영업이익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가스공사는 "공사의 국내 부문 이익은 판매 특성상 1분기(1∼3월)에 연간 영업이익의 대부분이 발생하며 전년 대비 지난 1분기 영업이익 증가는 판매물량 증가 및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해외법인의 이익 증가 등에 기인하고 있다"면서 "최근 5개년 평균 영업이익과 비교 시 2022년 영업이익은 유사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아래 표 참조>

한국가스공사 "'수요 예측 실패...한전 ‘최악의 적자’ 초래' 보도 사실과 달라"


가스공사는 나아가 "오히려 민수용 원료비 동결 등에 따라 2022년 3월 말 공사의 원료비 미수금 총액은 6조 원 이상이며, 이에 따른 차입금 조달로 부채비율 400%를 초과해 민수용 요금의 단계적인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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