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호텔스닷컴 코리아 웹사이트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 및 오미크론의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올해 겨울 시즌(2021년 12월 1일 ~ 2022년 2월 28일) 투숙기간 국내 겨울 여행지에 대한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겨울 시즌을 맞이해 가장 많이 검색된 여행지 상위 10곳은 ‘제주’, ‘강릉’, ‘여수’, ‘평창’, ‘정선’, ‘춘천’, ‘광주’, ‘가평’, ‘포천’, ‘원주’ 순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시즌(2020년 12월1일~2021년 2월28일)에 이어 올 시즌도 제주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한 점은 어느 정도 예상된 바였지만, 상위 10곳 안에 든 여행지 중 절반 이상이 강원도에 위치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는 강원도가 국내에서 가장 춥고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는 점과 특히 강원도의 동북부 지역이 많은 스키장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한 몫 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시즌과 올 시즌 검색량을 비교해 보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도시 세 곳은 모두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유산이 남아있는 강원도에 위치한 지역들이다. ‘정선’이 38%로 1위를 차지했으며, ‘원주’(29%), ‘평창’(24%)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여행객들은 겨울 여행을 준비함에 있어서 여전히 조심스러워 하는 경향도 보였다.
호텔스닷컴 코리아 웹사이트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겨울 시즌 투숙 기준 국내 여행객들이 여행지를 검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검색 필터는 ‘무료 취소’ 와 ‘결제 및 취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시즌 ‘무료 취소’ 검색 필터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6배에 달하는 증가율을 보였고, ‘결제 및 취소’ 필터는 무려 48%의 증가율을 보이는 등 올해 현저히 더 많은 사용량을 보였다.
최근 오미크론 급증에 따른 추가 불확실성 요소가 해당 검색 필터 사용량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여행객들이 여행을 계획할 때 그 어느 때보다 유연성을 우선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외 시설 관련 필터 중에서는 ‘주방’(223%) 및 ‘객실 내 욕조’(70%)가 작년 같은 기간 보다 더 많이 검색됐다. 이는 여행객들이 안전상의 이유로 객실 안에서 식사를 선호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세심한 조치를 취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팬데믹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개인 욕조가 있는 객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힐링 혹은 휴식을 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게 호텔스닷컴측의 분석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