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A220 항공기 최우수 운항사’ 선정

심준보 기자

2021-10-05 11:11:47

(왼쪽부터) 아난드 스탠리(Anand Stanley) 에어버스 아태지역 총괄대표(Head of Airbus Asia Pacific), 크리스찬 쉬어러(Christian Scherer) 에어버스 최고커머셜책임자(CCO:Chief Commercial Officer), 기욤 포리(Guillaume Faury) 에어버스 최고경영자(CEO),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 이수근 대한항공 Operation 부문 부사장/사진 제공 =
(왼쪽부터) 아난드 스탠리(Anand Stanley) 에어버스 아태지역 총괄대표(Head of Airbus Asia Pacific), 크리스찬 쉬어러(Christian Scherer) 에어버스 최고커머셜책임자(CCO:Chief Commercial Officer), 기욤 포리(Guillaume Faury) 에어버스 최고경영자(CEO),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 이수근 대한항공 Operation 부문 부사장/사진 제공 =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대한항공은 현지시간 4일 미국 보스톤에서 IATA 주관으로 열리는 IATA 연차총회(Annual General Meeting)에서 'A220' 최우수 운항사 격인 ‘Airbus A220 Best Operational Excellence 2021’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에어버스사는 비행시간 및 횟수 등 운항 실적을 고려한 운항 정시율 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자사 생산 기종에 대해 매 2년 마다 최우수 운영항공사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A220 기종에 대한 최우수 운영항공사 선정은 올해가 처음이다.

대한항공의 A220 기종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전세계 항공사들 중 가장 높은 99.63%의 운항 정시율을 기록한 바 있다. A220 항공기 세계 평균 운항정시율은 약 99% 수준이다.

운항 정시율은 항공사의 항공기 운항능력을 검증하는 대표적 국제지표로 항공기가 정비 결함에 따른 지연이나 결항 없이 계획된 출발 시각으로 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횟수를 전체 운항 횟수로 나누어 산출한 백분율이다.

운항 정시율 99.63%는 항공기 1000회 운항 시 정비 결함에 따른 지연이나 결항이 3.7회에 불과하다는 의미다. 운항 정시율이 높다는 것은 정비 원인으로 인한 지연·결항 편수가 적다는 것으로 그만큼 항공사가 사전에 철저한 예방정비와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승객 서비스 및 안전도가 높다는 것을 뜻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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