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성 청결제 생산규모는 2014년 237억원에서 연평균 21.5%성장하여 2018년에는 517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는 향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2 년에는 1,000 억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여성청결제 브랜드 2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8월 8일부터 2021년 9월 8일까지의 여성청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1,344,10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여성청결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여성청결제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2021년 9월 여성청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질경이, 유리아쥬, 닥터하스킨, 메종드펜세, 글리지젠, 포엘리에, 썸머스이브, 바솔, 이너감, 해요, 포블랑시, 디오넬, 지노베타케어, 닥터레이디, 페미라이드, 프리메라, 해피바스, 옐로하나, 닥터세라바, 베러맘, 나뚜라하우스, 아로마티카, 카소 순으로 분석됐다.
여성청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질경이 여성청결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91,364 소통지수 95,054 커뮤니티지수 97,4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855로 분석됐다.
2위, 유리아쥬 여성청결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00 소통지수 52,865 커뮤니티지수 47,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112로 분석됐다.
3위, 닥터하스킨 여성청결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14 소통지수 38,341 커뮤니티지수 37,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771로 분석됐다.
4위, 메종드펜세 여성청결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53 소통지수 24,768 커뮤니티지수 25,0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377로 분석됐다.
5위, 글리지젠 여성청결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984 소통지수 26,172 커뮤니티지수 24,4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608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여성청결제 브랜드 분석결과, 질경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질경이 브랜드는 지난 2013 년에 설립된 여성 청결제 전문기업으로 2015 년 12 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으며 2018 년 11 월에 사명을 ‘하우동천’에서 ‘질경이’로 변경했다. 소금 및 당 배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한 여성청결제는 외음부 세정은 물론 보습, 탄력, 냄새제거 등에 효과가 있다. 정제타입, 주사기타입, 젤/폼타입, 1 회용 티슈타입 등의 여성청결제를 국내외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여성청결제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8일부터 2021년 9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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