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3월 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5개 채널을 대상으로 5개 필터샤워기 업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소비자 의중을 더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개인 SNS 채널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분석 대상 업체는 올 1분기 정보량 순으로 ▲퓨어썸(블랭크코퍼레이션 대표 남대광) ▲닥터피엘(와이즈미디어커머스 대표 주경민) ▲아쿠아듀오(샤워플러스 대표 오교선) ▲퓨어레인(아로마센스코리아 대표 임병선) ▲듀벨(대표 한병량) 등 5곳이다.
단 키워드 검색 시 가비지 제거를 위해 '브랜드 명 + 필터 샤워기' 키워드를 포함해 검색했으며 이들 키워드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퓨어썸'이 올 1분기 503건으로 1위였다.
이어 '닥터피엘' 359건, '아쿠아듀오' 98건, '퓨어레인' 96건 순이었다.
'듀벨'이 94건으로 올 1분기 5개 업체 중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국내 5개 필터 샤워기 업체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아쿠아듀오'였다.
관심도에서 3위를 기록했던 '아쿠아듀오'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74.49%로 5개 필터 샤워기 업체 중 가장 높았다.
이어 '듀벨'이 71.28%, '닥터피엘'이 62.67%를 기록했다.
관심도 1위 '퓨어썸'은 56.66%로 4위였다.
'퓨어레인'이 53.13%로 5개 필터 샤워기 업체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4위와 의미있는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업체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