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주 의원은 “목포·무안 간 택시 공동사업구역 문제는 5차례에 걸친 통합 추진 과정에서 15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첨예한 입장 차이만 보여왔다”며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부 등 택시 이용자의 몫으로 남겨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남도는 시·군에 있는 택시 관리감독권을 들어 해결 방안에 난색을 표하지만 결국은 지속적인 갈등을 방치하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최 의원은 “2021년 3월 말 기준 무안군 인구현황을 보면 남악지구의 60.6%, 오룡지구의 40.4%가 목포에서 전입했으며 관내이동도 42.2%로 봤을 때 오룡지구의 80%가 목포에서 인구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다”며 “지역 간 교류통행량이 5% 이상이면 교통생활권으로 보는데 목포, 남악, 오룡은 행정구역상 분리돼 있을 뿐 공동생활권이다”고 강조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목포시 택시업계나 무안군 택시업계 그리고 남악, 오룡지구에 살고 있는 주민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상호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조율하면서 풀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카카오T, 카카오블루, 타다 등의 등장으로 대기업들이 영세한 지역 택시업계를 잠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했다”며 “오룡지구 인구유입, 임성지구개발, 무안국제공항 등 지역상황의 변화로 인한 택시업계의 어려움을 잘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택시 운행 상황 및 시민들의 이용 형태, 통행량, 시계외 통행량 등 택시 운행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운행정보관리시스템(TMS)을 구축해서 실태조사를 벌이는 한편 카카오T 등과 같은 택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정책 수립할 수 있는 연구용역을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정훈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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