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자치경찰제 준비 '촘촘'

성공적인 지방자치 준비를 위한 자치분권 설명회 개최

김정훈 기자

2021-03-26 11:11:10

전남도의회 자치분권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옥님, 더불어민주당 비례)
전남도의회 자치분권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옥님, 더불어민주당 비례)
[무안=빅데이터뉴스 김정훈 기자] 전남도의회 자치분권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옥님, 더불어민주당 비례)는 지난 24일 전남도의회 초의실에서 성공적인 자치분권 2.0시대를 준비하고, 의회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도의원들을 대상으로 자치분권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설명회는 작년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대한 주요내용과 올해 7월 전면 시행 예정인 자치경찰제 추진현황과 준비사항을 청취하고 개선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자치경찰 도입 등으로 보다 강화된 지방자치 실현 가능성에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앞으로 의회 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후속조치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전남도 자치분권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옥님 의원은 “그간 국가사무였던 경찰사무가 자치경찰 출범으로 국가 경찰사무와 지방 경찰사무로 이원화됨에 따라 치안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를 희망하며, 새로 도입되는 제도들이 우리 지역 사회에 하루 속히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도의회 김성일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자치분권의 획기적인 전환을 맞아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위상이 제고돼 더욱 책임감을 느낀다”며 “내실 있는 지방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도 역량을 다할 것이며, 동료 의원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 자치분권 특별위원회는 정옥님 위원장을 비롯한 조옥현 부위원장(목포2), 김희동(진도), 조광영(해남2), 신의준(완도2), 강문성(여수2), 박종원(담양1), 김정희(순천5), 김경자(더불어민주당, 비례), 김길용(광양3) 의원 등 10명의 도의원들로 구성돼 지난해 10월부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정훈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