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6월1일부터 9월30일 4개월간 온라인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국내 4대 정유사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조사대상 정유사는 정보량 순으로 ▲SK에너지(대표 조경목) ▲GS칼텍스(대표 허세홍) ▲ 에쓰오일(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 등이다.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의 경우 SK에너지와 데이터와 합산해 집계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SK에너지'가 총 7만565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올해 총 4만345건을 기록한 'GS칼텍스'였다.
이어 '에쓰오일'이 3만5908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현대오일뱅크'는 1만5859건으로 가장 낮았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지난 6월 실시된 조사와 비교할 때 전체적인 정보량은 큰 변화가 없었다"면서 "다만 직전 조사가 100일간을 기준으로 집계된 것을 감안하면 최근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업계 전반적으로 관심도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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