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한식 전문점 브랜드중에서 50개 브랜드를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한 달간 2019년 10월 6일부터 2019년 11월 7일까지의 한식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004,3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2,760,182개와 비교하면 13.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19년 11월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새마을식당, 채선당, 놀부부대찌개, 국수나무, 봉추찜닭, 육대장, 본죽, 유가네닭갈비, 한신포차, 샤브향, 죽이야기, 교대이층집, 원할머니보쌈, 떡보의하루, 꽃마름, 맛나감자탕, 육쌈냉면, 안동국밥, 이바돔감자탕, 현대옥, 한촌설렁탕, 순남시래기, 큰맘할매순대국, 놀부보쌈, 조마루감자탕, 북창동순두부, 코코샤브, 신선설농탕, 풀잎채, 백암순대 순으로 분석됐다.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새마을식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596,849 미디어지수 158,835 소통지수 123,321 커뮤니티지수 157,9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6,943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878,819와 비교해보면 17.99% 상승했다.
2위, 채선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696,825 미디어지수 93,672 소통지수 78,742 커뮤니티지수 57,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6,40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555,114와 비교해보면 66.88% 상승했다.
3위, 놀부부대찌개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774 미디어지수 77,381 소통지수 75,192 커뮤니티지수 49,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5,871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9,241와 비교해보면 74.9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새마을식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식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을 보면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2,760,182개와 비교하면 13.76%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에서는 브랜드 소비 145.73% 상승, 브랜드 이슈 68.01% 하락, 브랜드 소통 15.47% 상승, 브랜드 확산 44.45% 하락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6일부터 2019년 11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빅데이터 분석한 50개 브랜드는 새마을식당, 채선당, 놀부부대찌개, 국수나무, 봉추찜닭, 육대장, 본죽, 유가네닭갈비, 한신포차, 샤브향, 죽이야기, 교대이층집, 원할머니보쌈, 떡보의하루, 꽃마름, 맛나감자탕, 육쌈냉면, 안동국밥, 이바돔감자탕, 현대옥, 한촌설렁탕, 순남시래기, 큰맘할매순대국, 놀부보쌈, 조마루감자탕, 북창동순두부, 코코샤브, 신선설농탕, 풀잎채, 백암순대, 돌배기집, 신의주찹쌀순대, 국선생, 이화수전통육개장, 백종원본가, 신촌설렁탕, 청진동해장국, 청와삼대, 부산아지매국밥, 참이맛감자탕, 누리마을감자탕, 담소사골순대, 송담추어탕, 서래갈매기, 노걸대, 교동전선생, 명동칼국수샤브샤브, 돈데이, 춘향골남원추어탕, 굴마을낙지촌 이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