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최근에는 작은 얼굴로 비율이 좋은 인상이 호감형 첫인상을 만드는 중요한 조건으로 떠올랐다. 덕분에 성형외과 분야에서는 얼굴 윤곽을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 주는 안면윤곽성형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각지고 넓은 얼굴뼈를 갸름하고 매끄럽게 다듬어 작은 계란형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주로 광대축소술로 넓고 튀어 나온 광대뼈를 절골해 부드러운 라인으로 바꿔주거나, 사각턱수술로 각진 사각 턱을 잘라 내어 갸름한 라인을 만들어 주는 방식이 적용된다. 이 밖에 앞턱V라인수술도 최근 V라인 효과가 뛰어나 수술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안면윤곽수술은 얼굴형과 얼굴 크기, 얼굴뼈 두께의 변화를 통해 인체 비율을 달라지게 하고, 훨씬 나이가 어려 보이는 동안을 만들어 수술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이에 많은 성형외과들이 안면윤곽수술에 집중해 좀 더 빠르게 수술 효과를 볼 수 있는 퀵안면윤곽, 미니안면윤곽 등의 수술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안면신경이 많은 얼굴뼈를 절골하는 수술인 만큼 부작용이나 후유증의 우려가 높아 수술결정 시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안전한 안면윤곽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의 수술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우선 광대뼈수술은 3차원적인 구조를 가진 광대뼈를 정확하게 축소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는 집도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
광대축소술의 경우, 자칫 입체감을 놓쳐 얼굴 앞쪽 면적이 줄어드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얼굴 균형이 틀어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최소절개로 위험부담은 줄이면서 검증된 수술계획과 수술 방법으로 수술이 가능한지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사각턱수술은 사각의 크기와 뼈의 두께, 근육의 발달 정도를 정확하게 분석해 처짐을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으로 얼굴 전체 볼륨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사각턱수술 후에는 2차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뼈의 두께와 줄이는 양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앞턱수술은 돌려깎기, T절골, 뼈이식, 전진술 등 다양한 수술로 진행한다. 개인에 맞는 세련된 턱 선을 만들어야 하므로, 수술 경력이 많은 집도의를 선택할 것이 권장된다.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후 어색함 없이 황금비율에 맞는 형태를 만들어 내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수술의 안전성은 의사 숙련도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집도의 경력 체크는 필수”라며, “더불어 병원 내 3D CT장비 구비 여부와 마취과전문의 상주여부, 응급처치 시스템 등을 신중하게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또한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수술 후 통증, 붓기, 출혈이나 감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수술 전후 주의사항을 꼼꼼히 체크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경훈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