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법 PART2
가족을 위해, 안전하고 좋은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를 구입하는 현명한 소비 방법 여섯 번째는 매트리스 제조 시 싱글몰드 제조 방식이 적용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라텍스 매트리스는 여러 몰드에 천연고무 원액을 부어 큰 가마실로 옮겨 한 번에 쪄내는 통몰드 방식의 제조 방법을 사용한다. 그런데 이 경우 무거운 성분은 가라앉고 겉 면이 산화되면서 딱딱하게 굳어 피막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싱글몰드 제조법은 각 몰드 틀마다 개별 찜기를 사용해 원액 주입 시 바로 쪄내는 방식으로, 기존 통몰드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해 더 부드럽고 탄성이 좋은 라텍스 매트리스를 만들어 낸다.
일곱 번째로는 천연라텍스 매트리스에 피막이 없는지, 세척은 완벽한지 확인해 본다. 피막은 싱글몰드 방식의 제조를 이용한 제품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특히 잠이편한라텍스의 경우 겉 표면까지 에어셀이 살아있어 우수한 통기성을 자랑한다. 또 먹을 수 있는 식수로 8차례 세척과정을 거쳐 단백질 및 기타 잔류 물질을 완벽히 제거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반면 피막이 있는 제품은 세척을 하여도 잔류물질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유해성분이 남거나, 역한 냄새가 날 수 있다. 일부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브랜드에서는 이 냄새를 덮기 위해 바닐라향 등의 인공 향료를 첨가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좋은 천연라텍스의 품질은 표면을 직접 만져 부드러움을 확인하고, 냄새를 맡아 보면 그 차이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여덟 번째 현명한 소비법은 천연라텍스 매트리스가 슬라이스 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온돌바닥 문화를 가진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5~10cm 두께의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수요가 가장 많은 편이다. 이때 두께가 큰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는 매트를 반으로 잘라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슬라이스 된 매트리스는 지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꺼지거나 쏠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전용 몰드로 만들어진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는 지지력과 내구성이 강하고 탄성이 좋아 척추가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 준다. 8CM 전용 몰드를 개발하여 생산하는 곳은 전 세계에 잠이편한라텍스가 유일하다.
좋은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를 구입하는 현명한 소비방법 아홉 번째는, 국제 ECO 인증서의 제조사명을 확인하는 것이다. ECO 인증서는 안전한 천연라텍스 제품에만 부여하는 대표적인 국제 친환경 인증서다. 잠이편한라텍스는 제조사로써 독일 ECO 인증을 획득했다.
잠이편한라텍스 관계자는 “좋은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는 제조 방식과 기술력에서 확실한 차이가 난다. 이는 직접적으로 소비자가 수면 시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트리스 구매 전 반드시 꼼꼼하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다”라고 조언했다.
이경훈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