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포브스에 따르면 리서치회사 코언이 지난 2∼5월 미국 내 시청자 2,500명을 상대로 TV 시청 방식을 조사한 결과 ‘TV에서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 데 어떤 플랫폼을 가장 자주 사용하느냐’는 질문에 27.2%가 미국 내 최대 온라인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라고 답했다.
2위는 기본 케이블 TV로 20.4%, 그다음이 지상파 TV를 뜻하는 브로드캐스트(방송)로 18.1%였다. 이어 유튜브(11.4%), 훌루(5.3%),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4.7%), 프리미엄 케이블(4.6%) 순이었다.
젊은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스트리밍과 방송의 격차가 더 벌어졌다.
18∼34세 응답자는 가장 자주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넷플릭스를 꼽은 응답이 39.7%에 달했다. 유튜브가 17.0%였고 기본 케이블이 12.6%에 그쳤다.
한편 포브스는 “점점 더 커지는 온라인 스트리밍 업체들이 거물급 방송인과 독점 계약을 하고 콘텐츠를 공급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넷플릭스는 히스패닉계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셀마 헤이엑과의 독점 계약을 통해 멕시칸 드라마 '모나카'를 방영하기로 했다.
아마존 프라임 스튜디오는 인기 시리즈 '왕좌의 게임' 연출자 빈스 제라디스를 스카우트했고 영화 '겟아웃'의 조던 필 감독, 거물 여배우 니콜 키드먼과도 새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애플 TV는 앞서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와 계약했다.
장선우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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