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나라, 1분기 온라인 관심도 1위…한솔제지 2위 차지

한시은 기자

2025-04-21 07:38:57

ⓒ 데이터앤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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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깨끗한나라가 올 1분기 종이목재 상장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온라인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이어 한솔제지와 한국제지 순이었다.

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종이목재 상장기업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깨끗한나라(004540) △한솔제지(213500) △한국제지(027970) △무림P&P(009580) △아세아제지(002310) △한솔홀딩스(004150) △국일제지(078130) △무림페이퍼(009200) △페이퍼코리아(001020) △해성산업(034810) 등이다.

조사 기간 깨끗한나라는 총 8012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 올 1분기 관심도 1위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깨끗한나라 데일리 천연펄프 키친타월 구매 후기글을 남겼다. 작성자는 "100% 천연펄프 소재로 만들어져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면서 "환경까지 생각하는 마음이 느껴진다"고 밝혔다. 또 "1개의 롤에 150매나 들어있어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 2월 론**라는 블로거는 깨끗한나라의 키친타월을 사용한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깨끗한나라 키친타월은 흡수력이 뛰어나고 부드러운 촉감 덕분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며, "기름기 있는 조리 후에도 깔끔하게 닦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흡수력이 뛰어나서 적은 양으로 많은 물기를 제거할 수 있고 부드러운 질감 덕에 손이 자극이 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라**라는 블로거는 깨끗한나라의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 포포몽 런칭 소식을 전하며 "해당 기업에서 반려동물 물티슈를 출시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해당 제품은 다이소와 다이소몰에서만 판매되며, 두께도 두툼하고 부드러워 아이들 발 닦이기 좋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이 합리적이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한솔제지가 3794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 3월 팍스넷에는 한솔제지가 전주시와 전통 한지문화의 보존과 한지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한솔제지와 전주시는 협약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 한지의 안정적인 보존 및 한지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지난 2월 네이버의 한 블로거는 한솔제지 주가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한솔제지 전체 매출의 약 70%는 인쇄용지에서 발생한다며 이중 수출 비중은 약 40%"라고 말했다. 이어 "한솔제지 인쇄용지 수출금액이 증가시 한솔제지의 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고 해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제지는 총 2586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같은 기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한 블로그에는 한국제지의 그린실드가 김밥 브랜드 오로라 포장재에 적용됐다는 글이 올라왔다. 한국제지의 친환경 포장재 브랜드인 그린실드가 김밥 브랜드 오로라 김밥의 포장재로 적용됐다. 한국제지 그린실드는 플라스틱 코팅을 대체한 친환경 코팅 기술을 갖춰 재활용이 가능하고 매립시 3개월 안에 생분해된다.

이어 △무림P&P 1783건 △아세아제지 1502건 △한솔홀딩스 1185건 △국일제지 1161건 △무림페이퍼 1117건 △페이퍼코리아 955건 △해성산업 477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종이목재 상장기업 10곳의 포스팅 수는 총 2만257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94건, 22.61%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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